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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과학&코딩 프로젝트] 인체기관계 모형 만들기

 

인체기관계 모형 만들기

2017년, 홍콩의 3학년 학생들은 허밍버드 로봇키트를 사용해 인간의 인체 기관계에 대해서 배웠습니다. 이 6주간의 inquiry-based(호기심 개발중심)프로젝트는 하버드 대학교 교육대학원(HGSE) Project Zero의 연구재단인 Agency by Design의 자료를 이용해 르네상스 대학의 Leigh Thomas에 의해 디자인되었습니다.
이 프로젝트의 목적은 학생들이 인체 기관계를 자세히 공부하고, 각 기관계의 기능과 중요성을 직접 표현해보는 것입니다. 아이들이 인체 기관계에 대해 추론하고 의미 있는 방법으로 표현하기 위해서는 자신이 맡은 인체 기관계에 대한 깊은 이해가 필요합니다. 많은 아이들은 자신이 맡은 기관계를 조사하고 표현하면서 다른 기관계와 연결지었습니다. 예를 들어, 골격계를 맡은 조는 서보모터를 이용해 어떻게 갈비뼈가 움직이는지를 보여주었고 그것을 폐 안과 밖으로 호흡, 횡격막 운동과 연결 지었습니다.

 

 

프로젝트 제작자

Resaissance College의 Leigh Thomas

프로그래밍 언어

허밍버드키트가 지원하는 모든 언어

연관과목

과학

추천학년

초등 3-5학년

 

 

학습목표

  • 학생들은 그들이 선택한 인체 기관계의 기능과 목적을 설명하기 위해 조사를 할 수 있다.
  • 학생들은 조를 이루어 인체 기관계를 나타내는 로봇 모형을 디자인하고, 제작하고, 프로그래밍할 수 있다.
  • 학생들은 그들의 인체 모형을 반 친구들이나 부모님들에게 어떻게 인체 기관계의 기능을 로봇 모형의 움직임으로 표현하였는지 설명할 수 있다.
  • 학생들은 인체 기관계의 중요성과 기관계의 작용이 각자의 건강을 유지하는데 어떤 도움을 주는지 설명할 수 있다.

 

프로젝트 과정

프로젝트를 시작하기에 앞서, 학생들이 집중해서 공부하였으면 하는 인체 기관계를 선택합니다. 아래와 같은 기관계들이 포함될 수 있습니다.

- Circulatory System(순환계)

- Skeletal System(골격계)

- Respiratory System(호흡계)

- Muscular System(근육계)

- Nervous System(신경계)  

 

프로젝트는 학생들이 조별로 여러 인체 기관계 중에서 하나를 선택하고, 인체 기관계를 로봇 입체모형으로 제작해 보는 방식으로 진행합니다.

 

1. 한 조에 3~4명이 되도록 조를 짭니다. 조별로 원하는 인체 기관계를 선택합니다.

 

2. 학생들이 자신이 선택한 인체 기관계를 조사합니다. 첫 2주 동안 선생님의 도움을 받아 조사를 진행합니다.

 

3. 학생들은 그들이 배우고 있는 인체 기관계를 Parts(부분으로 생각하기), Purposes(각 부분에 대한 목적을 생각하기), and Complexities(각 부분들이 어떤 복잡성을 가지고 연결되어있는지 생각하기)로 생각하는 방법을 배웁니다. 이 3단계를 생각 방법을 이용해 그들의 기관계의 각 부분, 각 부분의 목적, 복잡한 기능을 하기 위해 어떻게 함께 작용하는지에 대한 깊은 이해를 할 수 있습니다.

 

4. 조별로 인체 기관계를 어떻게 로봇 모형으로 나타낼 것인지에 대한 계획을 구상합니다.

 

5. 학생들은 1-2시간 내에 초기 프로토타입을 완성해야만 합니다. 조별로 Imagine If 생각 방법으로 그들의 초기 구성안을 어떻게 개선할 수 있는지 생각해봅니다.

 

6. 2주 동안 자신이 맡은 기관계를 만들고 프로그래밍합니다. 매번 수업시작하기 전, 학생들은 지난 시간 작업에 대해 다시 생각해보는 시간을 가진 뒤, 다음 단계를 계획합니다. 학생들은 자신이 진행한 과정을 종이에 적거나, 포트폴리오로 기록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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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 학생들은 the Think, Feel, Care  생각 방식을 통해 프로젝트를 진행하는 전반에 걸쳐 지속적으로 조원 중에 한 사람을 생각하고 그 사람이 어떻게 느꼈고, 어떤 생각을 하고, 어떤 것에 신경을 썼는지 생각해보는 시간을 가집니다.   학생들이 자신과 함께한 조원을 깊이 있게 공감하는 방법을 배울 수 있습니다. 해당 지도 선생님은 학생들 간의 문제를 파악할 수 있습니다.

 

8. 모형을 제작하고, 프로그래밍을 해보는 시간이 마무리 되면, 학생들이 모두 모여 발표하는 시간을 가집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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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 모형을 제작하고, 프로그래밍을 해보는 시간이 마무리 되면, 학생들이 모두 모여 발표하는 시간을 가집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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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 모형을 제작하고, 프로그래밍을 해보는 시간이 마무리 되면, 학생들이 모두 모여 발표하는 시간을 가집니다.

작품 갤러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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