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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술&코딩 프로젝트] 움직이는 명화

움직이는 명화

유명한 명화를 3차원 예술작품으로 재탄생시켜볼까요?

 

South Allegheny중학교의 제인 스윗선생님은 그녀의 학생들 중 모두가 예술가가 되지 않는다는 것을 알고 있습니다. 
하지만 창의력과 비판적으로 생각하는 능력, 그리고 문제해결능력은 모든 학생들에게 필요하죠. 그래서 제인 선생님은 학생들에게 로보틱스를 소개해주기로 하였답니다. 9주 동안 진행된 이 프로젝트는 학생들이 2-3명이 한 팀을 이루어 유명한 작가의 예술작품을 하나 고르고 3차원의 예술작품 형태로 재탄생시키 것이었습니다. 그리고 학생들은 작가의 의도에 맞는 적절한 움직임과 빛을 그들의 작품에 넣었습니다. 학생들은 그들이 결정하고 만든 작품을 같은 반 친구들에게 발표하는 시간을 갖고, 갤러리를 열어 학교의 모두가 구경할 수 있도록 하였답니다. 이 갤러리는 지역기사에 실리기도 하였죠.

 

 

프로젝트 제작자

South Allegheny 중학교 제인 스윗 선생님

프로그래밍 언어

허밍버드키트가 지원하는 모든 언어

연관과목

미술&음악

추천학년

4-5, 6-8, 9-12

 

 

학습목표

  • 학생들은 예술 작가와 그들의 작품을 찾아보고 자신이 복제해 볼 작품을 고릅니다.
  • 학생들은 2차원의 그림을 미술과 기술이 융합된 3차원의 키네틱 아트의 형태로 재탄생시킵니다.
  • 학생들은 허밍버드키트를 이용해서 그들의 작품에 움직임과 빛을 더해봅니다.
  • 학생들은 그들의 예술작품의 특징에 맞게 빛과 움직임을 융합시키고 자신의 작품에게 대해 설명할 수 있습니다.

 

프로젝트 과정

이 프로젝트는 9주에 걸쳐 30명의 중학생들과 진행한 프로젝트입니다. 학생들은 스스로 2-3명이 한 그룹을 만들어 진행하였습니다.

 

 

1. 수업은 “미술은 무엇인가?”는 질문으로 시작합니다. 학생들은 질문에 대한 생각을 마인드맵으로 정리해봅니다. 학생들에게 다양한 예술작품을 소개하며 이 질문을 되새겨보도록 합니다.

 

2. 학생들에게 아래와 같이 프로젝트 진행방식을 설명합니다.

  • 학생들은 예술작품 하나를 고릅니다. 그 작품과 작가에 대한 지식을 갖고 있어야합니다.
  • 학생들은 자신이 고른 예술작품을 3차원 작품으로 만듭니다.
  • 작가의 작품의 제작 목적에 부합하는 움직임과 빛을 넣어 만들어야합니다.
  • 학생들은 그들의 작품에 로보틱스를 어떻게 통합 시켰는지 친구들에게 발표합니다. 학생들은 반드시 그들의 작품에 대해 설명해 놓은 작가노트도 완성합니다.

 

3. 학생들이 다른 작가들에 대해 조사해보고 작가와 작품을 고를 수 있도록 합니다. 이 프로젝트에서는 144명의 작가 리스트 중에서 학생들이 선택하였습니다.

 

4. 홈페이지에 있는 자료와 동영상을 활용해 허밍버드키트를 소개합니다. 학생들이 빛과 모터 사용법을 익히도록 시간을 줍니다.

 

5. 학생들이 프로젝트를 구상할 시간을 줍니다. 이 시간에는 학생들이 프로젝트에 어떻게 빛과 모터를 결합시킬지에 대해 논의합니다.

 

6. 학생들에게 그들의 프로젝트와 작가노트를 완성할 시간을 줍니다. 학생들은 하드보드와 다양한 미술재료들을 뿐 아니라 재활용품을 이용해 작품을 만들 수 있답니다.

 

7. 프로젝트 마무리 하루 혹은 이틀 전, 수업시간에 작품을 발표합니다. 학생들에게 그들의 작품을 더 많이 공유할 수 있는 기회를 주는 것도 좋습니다. 예를들면 학생들의 프로젝트를 전시하는 갤러리를 만들어 다른반 선생님들과 학생들을 초대 방법처럼 말이죠!

 

작품 갤러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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